본문 바로가기

내가 보는 금전

주택청약종합저축 해지 만기 주의점

반응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해지 만기 주의점

이번 글에서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 해지와 만기에 대한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저금리 시대에도 보장되는 높은 금리(연 4%)와 소득공제 혜택, 주택 청약의 기회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적립식과 예치식 모두 가능한데, 예치식의 경우 최대 한도금액이 1500만원입니다. 여기에 1200만원을 50만원식 적립할 수 있지요. 적립식의 경우 월 2만원 ~ 50만원까지 5천원 단위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많이 넣는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가입 후 2년이 지나야지만 1순위 자격이 부여되거나 불입 금액에 따라서 청약순위가 정해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주택청약종합저축 해지 주의점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해지 하게 될 경우 당연히 청약 자격은 사라지기 때문에 해지를 한다면 이 점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입기간에 따라서 금리가 다른데 1년 미만은 연 2%, 2년 미만은 연 3%, 2년 이상은 연 4%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2년 이상 가입을 하여 높은 금리를 적용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입 후 중도해지를 하게 될 경우 가입기간이 2년을 지났다면 약정 이자율 연 4.0%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해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은행에 통장과 신분증만 가지고 가면 되는데요. 통장을 싸인이 아닌 도장으로 거래를 했다면 도장도 반드시 가지고 가야지만 해지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만기 주의점
일단 주택청약종합저축은 특별히 만기 기간이 따로 없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택 청약이 성공하는 시점이 만기가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만기를 한다고 금리를 더 받는 것도 아니며, 약정 이율에 따라서 금리를 주기 때문에 되도록 길게 오랫동안 가지고 간다면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청약에 성공을 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목돈 모으기 상품으로 적절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되도록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금리가 앞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저금리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4%의 금리가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2년 가입 4%의 금리만 보고 무조건 가입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자신의 재무상태를 먼저 점검한 후, 분산투자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무설계를 통하여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을 배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적금, 예금, 청약뿐만 아니라, CMA 또는 펀드 등의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보험과 연금에 대한 궁금증과 소득공제를 잘 받을 수 있는 방법 등등 여러 재테크 방법을 무료로 확인하고 알아볼 수 있으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재테크 상태를 진단해보고 그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을 배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의 재테크 진단을 해보고 검증 받기[링크]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 받기[링크]



반응형